
1. 라마단이란?
라마단(아랍어: رمضان)은 이슬람력으로 아홉 번째 달을 의미합니다. 라마단이라는 명칭의 유래는 아랍어로 ‘타는 듯한 더위와 건조함’을 뜻하는 ‘라미다(ramida)’ 또는 ‘아라마드(arramad)’에서 유래되었으며, 뜨거운 태양으로 마르다 못해 갈라진 땅바닥과 같은 상태를 설명할 때 사용하는 것으로 금식(뿌아사)로 인한, 위에서 느껴지는 타는 듯한 갈증과 고통을 의미한다.
2. 인도네시아 라마단 용어
Sahur (사후르) : 금식 시작 전 이른 새벽에 먹는 식사
puasa 뿌아사 : 금식
Buka Puasa 부까 뿌아사 : 금식 해제
Hutang Puasa 후땅 뿌아사 : 라마단 기간 동안 정당한 이유(예: 질병, 여행, 생리 등)로 금식을 하지 못한 사람이 이후에 이를 보충해야 하는 의무
* hutang : 빚
3. 라마단기간 금기사항
라마단 기간에는 해가 떠있는 동안은 음식, 음료, 흡연등을 일체 하지 않으며 신앙심을 깊게 다지는 기간으로 여겨집니다.

4. 라마단 금식을 하지 않아도 되는 경우 (면제 조건)
금식을 반드시 해야 하는 것은 아니며, 다음과 같은 경우에는 면제됩니다.
어린이: 사춘기 이전의 어린이는 금식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노약자: 건강이 허약한 노인들은 금식을 면제받을 수 있습니다
임신부 및 수유부: 본인 또는 태아(또는 아기)의 건강이 위험할 경우 금식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질병이 있는 사람: 금식이 건강을 해칠 경우 면제되며, 이후 건강이 회복되면 면제된 기간 만큼 보충 금식(나중에) 을 할 수 있습니다.
여성의 생리 및 출산 후 회복기: 생리 중이거나 출산 후 회복 중인 여성은 금식을 하지 않고, 면제된 기간 만큼 보충 금식(나중에)을 할 있습니다.
여행자(무사피르, مسافر): 일정 거리 이상 여행 중인 사람은 금식을 면제받을 수 있으며, 나중에 보충할 수 있습니다.
전쟁 또는 극한 노동: 전쟁 중이거나 극한의 육체적 노동을 해야 하는 경우 금식을 면제받을 수 있습니다.

5. 면제 대상이 아닌 경우 금식을 안할 때 처벌받나요?
이슬람에서 라마단 금식(사움, صَوْم) 은 신앙적인 의무지만, 강제성을 띠지는 않는 개인의 선택 입니다.
다만, 이슬람 국가나 일부 종교적으로 엄격한 지역 에서는 공공장소에서 금식을 어길 경우 법적 처벌 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사우디아라비아, 이란, UAE(일부 지역) 등에서는 공공장소에서 대놓고 먹거나 마시는 행위 가 벌금이나 체포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6. 외국인이 지켜야할 에티켓
이슬람 신자가 아닌 외국인이라도 금식하는 사람들 앞에서 먹거나 마시는 것은 예의에 어긋나는 행위입니다.
라마단 기간동안 무슬림들은 신성한 마음가짐, 몸가짐을 하는 기간으로 담배, 술등을 권유 해서는 안됩니다.
'인도네시아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상장 폐지된 코인 보유 중이라면? 해결책이 있을까요?(다드 인도닥스) (0) | 2025.02.03 |
---|